[Windows7 사용기] 삭제 안되는 폴더와 관리자 권한지우다..

얼마 전에 하드가 또 다시 날라갔습니다. ㅠ
작년 말에도 한 번 날려서 그동안 소중히 쌓아왔던 개인 사진들과 일기, 예전 웹프로그램/사이트 소스들을 눈물로 보낸 적이 있었는데 계속 악재가 생깁니다. 하드보다 몇 배 비싼 거금을 들여도 복구 자체도 안된다고 해서 기술이 더 발전할 미래까지 영구봉인(?)할 예정입니다.

이상한게 날라간 하드디스크가 모두 WD 하드입니다. 삼성 하드디스크도 멀쩡하게 잘 돌아가고 있는데 궁합이 안맞는지 웬디 하드디스크 2개(WD3200JS, WD5000AAKS)만 날라갔네요.

이번에는 부팅하드는 날라갔지만 자료들을 별도 하드에 저장한 탓에 다행히 중요 자료들은 모두 보존했습니다.
그렇지만, 다시 OS 설치하고 프로그램 설치하고 셋팅 다시하기가 귀찮고 업무도 바빠서 계속 미뤄왔지요.

덕분에 2월, 3월은 아이폰 가지고만 웹서핑을 하고 컴퓨터 없이 살았네요. 그 결과 블로그에도 새 글을 거의 올리지 못했습니다.^^;

지난 주말에 큰 맘(?) 먹고 Windows XP만 사용하던 제가 Vista도 아닌 Windows7을 설치해버렸습니다.
비스타에 비해 평이 상당히 좋길래 설치했는데, 확실히 비스타보다는 가볍지만 XP보다는 조금 무거운 느낌이더군요.
그렇지만, 화려한 그래픽 효과의 인터페이스와 드라이버 준비를 거의 안해도 알아서 다 잡아주는 편리함이 맘에 들었습니다.

흡족하게 둘러보던 중에 XP에서는 볼 수 없던 문제가 생겼습니다.
비스타와 윈도우7부터 보안 강화를 위해서 관리자 권한이라고 하더라도 파일이나 폴더의 소유권이 없으면 삭제가 안되는 것입니다.

제가 봉착했던 문제는 하드디스크에 남아있는 비스타 설치 폴더였습니다. 갑자기 하드가 날라가는 바람에 복구 해보려고 중간에 비스타를 설치했다가 최종적으로 윈도우7을 설치했는데, 그 찌꺼기가 그대로 남아 있던 거였죠.

쓸데없이 용량을 차지하는 폴더를 삭제하려고 했더니 Trustedinstaller에게 권한이 있다면서 삭제를 허용해주지 않더군요.

그래서 이 문제로 검색을 해봤는데, 비슷한 문제를 겪는 분이 많은지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1. 이전 윈도우즈 삭제를 위해서 디스크 관리를 이용하는 방법
http://blog.claztec.net/2460879

2. TrustedInstaller 권한이 필요한 파일 폴더 삭제하기
http://blog.naver.com/baljern?Redirect=Log&logNo=140103136335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에는 이전 윈도우즈로 인식도 안되고 2번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되어서 결국 아래 사이트에서 방법을 찾았습니다.

http://mintywhite.com/windows-7/7security/uac-annoying-add-take-control-to-context-menu-in-vista/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마우스 context 메뉴에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위 그림처럼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했을 때 나오는 context 메뉴에 "Take Ownership"이라는 메뉴를 추가해서 권한을 일괄적으로 부여해줄 수 있게 합니다.


실제 제 컴퓨터에서 과거 windows 폴더에 메뉴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command prompt창이 뜨면서 알아서 권한 수정을 해줍니다.

특히 하위 폴더까지 일일히 지정해줄 필요없이 최상위 폴더만 지정하면 서브 폴더까지 모두 처리가 되어서 편했습니다.

위 사이트에서는 context 메뉴를 추가하는 레지스트리 파일 뿐만 아니라 원래대로 복구하는 레지스트리 파일까지 같이 배포하고 있어 파일 첨부하도록 할께요.

압축 파일 푸시고, 나오는 2개 파일 중 "InstallTakeOwnership.reg"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실행시키거나 오른쪽 클릭 후 병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원상 복구 할 때는 "RemoveTakeOwnership.reg" 파일을 동일하게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Write your message and submit

티스토리 툴바